보기 편리하게 정리되어 있는 여러 경매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토지대장 등 각종 서류가 나와있어 편리하기 때문에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법원 사이트에 나와있는 정보가 이러한 경매 정보 사이트에는 누락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워낙 큰 금액으로 신중한 결정을 해야하는 것이 부동산 경매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소한 정보까지도 놓치지 않고 꼭 체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공식 대법원 사이트를 이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법원 사이트에서 경매 물건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검색하고 어떤 사항들을 확인해야 하는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한민국 법원경매정보
위 링크를 통해 대법원 사이트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빠른 물건 검색 – 관할법원과 주소 입력 – 검색’을 통하여 내가 관심있는 지역과 물건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관심이 가는 경매사건 하나를 눌러봅니다.
1. 물건기본정보
물건의 주소지/ 청구금액 / 배당요구종기일
사건상세조회를 통해 기본내역, 배당요구종기내역, 항고내역, 물건내역, 목록내역, 당사자내역, 관련사건내역을 확인합니다.
2. 사건기본내역
미종국(아직 종결되지 않은 경매사건)/ 종국(낙찰과 배당이 끝난 사건), 취하/
3. 당사자내역
채권자(경매신청권자) / 소유자(부동산명의자) / 채무자(부동산을 담보로 돈을 빌린 사람) / 임차인(전입자) / 점유자(전입이나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으나 배당 요구 신청을 안한자) / 유치권자(유치권 신고서 제출한 사람)
4. 물건내역
감정평가액/ 재매각 매수보증금(20~30%)/ 매각물건명세서(매각기일 1주일전부터 확인가능)
5. 기일내역
입찰 법정과 시간 확인.
6. 문건/송달내역
관련된 모든 서류의 제목과 제출일자. 경매연기, 변경 등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마무리
처음에는 대법원 사이트가 어색하고 귀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꼭 확인해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또한 경매사건들을 시간과 날짜별로 보면서 흐름을 감각적으로 익히면 도움이 됩니다.
내용출처 : 도서 송사무장의 부동산 경매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