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자궁경부암 국가검진 받고 온 후기 (실비청구방법)

여성이라면 2년에 한 번씩 받게되는 국가검진 중 자궁경부암 검진이 있어요. 이번 2024년도는 생년 끝자리가 짝수인 사람이 검진 대상입니다. 만 20세 이상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검진 이예요. 저도 이번에 대상자라서 병원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자궁경부암 국가검진 병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병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병원찾기 바로가기 링크)

대부분의 산부인과 병원에서 검진을 하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으로 방문하시면 된답니다. 평소에 다니고 있던 병원이 있다면 전화로 문의하고 가시면 좋겠네요.

 

자궁경부암 무료검진 방법

병원에 찾아 가셨으면 접수하는 곳에 자궁경부암 국가검진을 받으러 왔다고 말씀드리면 됩니다. 이 때 그냥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다고 하시면 안됩니다. 꼭 국가무료검진을 받으러 왔다고 말씀하셔야 해요. 제가 이 말을 안해서 검사를 두 번 받았던 슬픈 경험이 있답니다.

저의 이전 경험담을 말씀드릴께요. 똑같은 검사라 생각하고 그냥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으러 왔다 말씀드리고 진료실에 들어가 세포체취까지 다 끝내고는 나왔어요. 그러고는 국가검진이다 말씀드렸더니, 국가 검진용과 일반 검진용은 세포를 채취해서 담기는 곳이 달라서 다시해야 한다고 하시는거예요. 이게 무슨 날벼락인가요. 결국 저는 또 진료실로 들어가 다시 한번 세포 채취용 솔로 문지름 당하고 나왔답니다.

이 글 읽고 가시는 분들은 저처럼 실수해서 두 번 받으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래요. 안그래도 받기 싫은 검사인데 두 번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아픈가요?

자궁경부암 검사는 질 입구를 세포 채취용 솔로 문질러서 세포검사를 합니다. 그래서 아프지는 않아요. 칫솔같은 솔로 슥슥 문지르고는 끝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참고로 저는 예전에 이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변이세포가 발견이 된 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세포조직을 떼어내서 정밀하게 검사하자고 하셨어요. 자궁경부암 검사는 솔로 문지르는 방법 이였지만, 조직검사는 약간의 피부조직을 잘라내는 거라 걱정이 너무 많이 됐어요. 그런데 이 조직검사도 그렇게 아프지 않았어요. 다른 마취과정 전혀 없이 진행 되었는데도 괜찮았답니다.

질 내부가 통증감각이 무뎌서 괜찮다고 하셨어요. 그러니까 자궁경부암 처음 받으시는 분들 걱정하지 않고 병원 방문해도 괜찮아요.

 

추가검사 권유하는 병원

대부분 다 추가검사를 권유하는 것 같아요. 저도 따로 받긴 어려우니 이번 기회에 좀 더 정밀하게 검사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초음파는 늘 기본적으로 추가해서 보는 편이예요. 그런데 이번에는 하나 더 추가하는걸 권유 하시더군요. 직접 컬러 영상으로 자궁의 생김새와 색을 보며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법이라고 하셨어요. 저는 초음파만 추가했고 영상으로 판별하는건 혹시 이상세포가 발견하면 좋을것 같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분들의 후기를 보면 이렇게 말도 하지않고 추가로 검사를 진행 하고는 비용을 청구한 병원도 있다고 해요. 그러니 혹시 무료검진만 받겠다고 생각하셨으면 꼭 기본검진만 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하세요. 기본검진만 하고 변이세포나 이상세포가 발견되면 그 때 추가로 검사 진행하셔도 괜찮다는게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예요.

 

초음파 비용과 실비청구

초음파를 보니 6만원가량의 진료비가 나왔어요. 자궁경부암 국가검진만 딱 받으셨다면 내는 비용은 없답니다. 저처럼 초음파를 보셨으면 실비보험으로 비용청구가 가능하니 필요한 서류도 꼭 떼어 가세요. 저는 우체국 실비보험을 기준으로 말씀드릴께요.

 우체국 실비보험 필요 서류

  1.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2. 진료비 세부산정내역
  3. 진단명(질병분류번호)

실비 신청할 서류를 요청하니 진료비 계산서와 세부산정내역 이렇게 두 장을 주셨어요. 그리고 우체국보험 어플을 통해 실비신청을 했답니다. 그런데 진단명이 빠져있어서 추가요청이 들어왔어요. 질병분류번호가 기재된 진단서가 추가로 있어야 했답니다. 저처럼 두 번 방문하지 마시고 꼭 이 세가지를 확인하셔서 한번에 발급받아 오세요.

환급받은 금액

병원에 납부했던 금액에서 1만원을 제외한 5만원을 환급 받았답니다. 평소 실비보험료만 꼬박꼬박 내고있어 돈 뜯기는 느낌이었는데 이렇게 환급받으니 기분이 좋네요. 실비보험은 대부분 가지고 계실테니 꼭 가입하신 보험사에 확인하셔서 청구 받으시길 바래요.